간단한 테스트에 오류들이 무더기로 나오네요.. ^^;

발견해주신 분들 (김군님, 원피스님, 깐디님, 유즈님, 레도님) 께 감사를 드리며..

  1. 네이버에 보내지는 트랙백이 내용이 없습니다. —> 아직까지 문제점을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블로그에는 제대로 가는 것으로 봐서 인코딩에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김철호님이 해결해 주셨습니다.(7/20)
  2. 블로그 링크를 삭제하고 나면 해당 글을 삭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원피스님 지적) —> ‘기존글삭제’ 버튼이 따로 있기는 하지만, 링크를 삭제할때 기존글도 삭제할 것인지 물어보고 확인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선택삭제’ 버튼을 누르면, 관련글 삭제를 할것 인지 물어보는 절차를 넣었습니다. 조금 불안하게 처리하긴 했지만 되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 (7/23)
  3. ‘필터태그’의 적용법이 너무 복잡합니다. (특히 네이버에서) —> 태그와 카테고리 모두를 넘겨주는 다른 블로그와는 달리, 네이버는 카테고리만 넘겨주므로,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을 화면상에 뿌려줘야 할 것 같습니다. —> 네이버/다음의 태그정보를 받아와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최근 5개 글과 그에 연결된 태그(카테고리)정보를 보여주고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8/12)
  4. 수집된 글의 수정/삭제가 가능하나요? (깐디님 질문)—> 메타블로그의 목적이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을 ‘알려주는’ 기능이고, 가능하다면 블로그에 가지 않아도 읽을 수 있도록 ‘복사’해 놓는 다는 점에서, 수집된 글의 수정은 계획에 없습니다. 하지만 삭제는 현재 (관련글 일괄 삭제)보다 선택의 폭을 넓히도록 하겠습니다.
  5. 링크 목록/글 목록 정리 : 사용환경의 차이도 있었고 어쨋든 계속 수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선 또는 시도되고 있는 것들은,

  1. 글내부의 그림 이용 : 현재의 링크 스샷은 글내에 그림이 없는 경우에만 한정하고, 글 내부에 그림이 있는 경우 (RSS/ATOM (으)로 넘겨주는 경우와 네이버처럼 안넘겨주는 경우 모두) 첫번째 그림을 대표 그림으로 사용합니다. [해당코드완료]
  2. 태그정보 수집개선 : 설치형 메타블로그 윙의 코드를 참조해서 ^^; 네이버/다음 처럼 태그 정보를 주지 않는 경우를 해결하렵니다. [해당코드완료] 이전의 사용자 태그 (제목이나 글 초반부에 [[태그]]와 같이 태그를 지정)은 그래도 필요할 수 있으니 나중에 구현하렵니다.
  3. 수집관련 더 자세한 조건 설정
    • 인증글 여부를 체크: convert.php에서 <certified>필드 추가 [해당코드완료]
    • 수집허용 여부 설정: 현재의 wr_good/wr_nogood은 새글 작성시 초기화 되므로, 여분필드를 써야
    • 수집된 글 보여주고 선택함으로써 태그필터 설정에 도움을 주기 [해당코드완료]
    • 수집 시간 조건: 인증글 이후/특정 시간 이후 (물론 RSS에서 제공해주는 한도 안에서) 등으로 선택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댓글 알리는 트랙백 : 수집된 글에 달린 댓글을 (모아서) 원 글에 트랙백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수집시 트랙백보내기 옵션이 선택되어야 가능한 옵션입니다.
  5. RSS/ATOM 선택 가능 : 다음블로그의 경우 ATOM을 사용하면 그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완료]

아, 그리고 이곳 블로그에 댓글이 안달린 다는 것(-_-;;)도 김철호님 덕분에 알았습니다.
스킨을 바꾸면서 태툴 버전이 안맞았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남겨지니, 버그나 아이디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LOG

  • 08/05/2007: 글 내부 그림 가져오는 기능 (RSS/ATOM 내부나 네이버 경우처럼 직접 글 내부를 보는 경우 모두) 코드 및 테스트 완료.
  • 08/06/2007: RSS/ATOM 처리 가능. -> 그러나 SimpleXMLElement함수를 써서 더 간결하게 표현해야.
  • 08/12/2007: convert.php에 <certified> 추가, 태그필터 부분 개선

김철호 2007/08/19 11:45 Modify/Delete Reply
이제 댓글이 써지네요^^

김철호 2007/09/14 01:09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 살며시 남기고 갑니다. 개강 이제 2주차가 끝나가네요. 아직은 들을만 합니다. ^^
여기는 다시 여름이 오는 건지, 다시 더워졌어요. -_- 땀도 많이 나고요… 어서 겨울이 왔으면 좋겠어요. ^^

그… 블로거 세상이 한동안 (rss_list스킨) 화면이 뜨지 않는 현상이 발생해서 어제 뒤져 봤는데, link2trackback함수가 중복되어 화면이 안나오는 것이더군요.
teamfp 준비하면서 동일 코드를 종이천하에 집어 넣다보니, link2trackback 함수가 겹쳤더군요. 자동트랙백 때문에 저도 비슷한 기능의 함수를 썼거든요. 전달인자가 달라서 같이 쓸 수 없을 것 같아서 linktotrackback으로 바꾸었습니다.
그 결과 블로거 세상은 잘 돌아가네요. ^-^
ps. 주말 동안에 메타세콰이어 한글 4판을 공개하고 한주에 한두개라도 강좌를 나가볼 생각입니다.

J2 2007/09/24 10:33 Modify/Delete
댓글이 많이 늦었습니다.
철호님 블로그에도 댓글로 남겼듯이, 지난 2주간 많이 바빴습니다. ^^

여기도 다시 많이 더워졌습니다. 정말 온난화가 심각한것 같아요..

블로거세상에 대해선.. 정말 할말이 없습니다…-_-
마무리가 안좋으면 안하느니 못한것인데..
한참 바쁘것은 지났으니 다시 들여다 봐야겠네요..

김철호 2007/09/14 01:09 Modify/Delete Reply
방명록에 글이 안써지네요. 저만 그런가요?

J2 2007/09/24 10:35 Modify/Delete
아무래도 이 스킨이 지금 태툴버전과는 안맞나 봅니다..
스킨 쇼핑 다시 해야겠는데요. ^^;

김철호 2007/11/29 22:06 Modify/Delete Reply
rss_list 스킨의 rss_update.php에서 네이버쪽으로 트랙백 보낼때 인코딩을 euc-kr로 변경하는 부분이 있지요. 최근에 그 문제가 해결되었나봅니다. utf-8로 받는 모양입니다.
해당 파일의 130줄 쯤에 원 소스라인은 주석처리하고 그 아래에 새로 써 넣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

김철호 2007/12/08 00:36 Modify/Delete Reply
아… 네이버 장난하는것도 아니고… 다시 euc-kr로 보내야 제대로 가네요. -_-
바꿔놓았습니다.

J2 2007/12/09 19:55 Modify/Delete
앗, 언제 다녀가셨대요.. ^^;

블로그를 너무 방치했나 봅니다..
(자동번역 광고댓글도 잔뜩 달려있네요.. -_-)

네이버가 또 말썽있군요.. 뭐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군요..

메타블로그도 마무리를 져야 하는데..
이번 겨울방학동안 어떻게든 끝내겠습니다.
뭐 되는 부분까지.. ^^;

종이천하 ‘블로거 세상‘ 테스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블로거세상’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블로거 세상‘은 종이모형 전문 메타블로그를 지향합니다.

메타블로그는 한마디로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개인 블로그의 글을 한곳에 모아서 보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는, 이올린이나 올블로그가 대표적인 메타블로그이고
네이버의 블링크도 일종의 메타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거 세상‘은 위와 같은 범용/대형 메타블로그 보다는 종이모형을 주제로 하는 블로그를 모아서 보는 것입니다.


사실 블로그 내용을 모아서 보는 방법으로 개인적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블로그나 보드에 있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 등 이미 많이 존재합니다. 이 경우 대부분 ‘메타 리더’라고 불리기도 하고요.

블로거 세상‘이 이런 메타 리더와 다른 점은, 개인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에게 노출시키고 알린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뭐 메타 리더도 사실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가 되기도 하죠. ^^;)

2. 종이모형 블로거 들간의 물리적인 거리를 없애려고 합니다.

종이모형 동호인들간의 블로그 사용 빈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도면이나 완성사진의 경우, 여러 동호사이트나 카페등에 반복해서 올리는 것보다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놓고 그 위치만 알리거나, 네이버안에서는 스크랩 기능 이용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료의 반복도 줄일뿐만 아니라, ‘자신의 것’을 ‘자신의 공간‘에 보관할 수 있다는 의미가 큽니다.
네이버에 종이모형 카페가 많은 이유중에 하나라 카페-블로그의 연동성이 높은 것도 한 이유인 것 같고요.

그래서, 사이트 기반인 종이천하도 이러한 블로그-사이트 간의 연동을 하기 위해서 ‘블로거 세상‘이 준비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가 가지는 폐쇄성을 뛰어넘어 (거의) 모든 블로그와 연결하려고 합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RSS 피드와 트랙백 등의 기능을 이용해서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기술과 표준 등의 설명은 따로 남기겠습니다. 사실 잘 몰라도 사용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되고요..)

어쨋든, 이러한 방법으로 종이모형 관련 블로그들을 묶어서 한곳에서 볼 수 있다면,

  • 독자로서는 한곳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어서 좋고,
  • 블로거로서는 (원한다면) 다른 동호인들에게 (따로 글을 안올려도) 쉽게 알릴 수 있어서 좋은,

처남좋고 매제좋은 (앗 적절한 비유는 아니군요..그러다 쪽박찰 수 있으니-_-) 어쨋든 서로 좋은 길인 것 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대충 뭐를 하겠다는 것인지는 설명을 드렸고,
그럼 사용법으로 가볼까요?

아참, 나중에 다시 돌아와서 보셔도 되지만, 이번 테스트에서

  1. 블로그 등록 및 관리불편함이 없는지?
  2. 글 수집 시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지? 또는 수집에 실패하지는 않는지?

를 주로 평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한 등록절차부터 화면구성까지 모든 점에서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제안해 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여기에 댓글로 남겨주셔도 되고, 종이천하에서 쪽지로 주셔도 좋습니다.

그럼, 다시 한번 ‘블로거 세상’ 테스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 이제 등록된 블로그를 관리하는 몇가지 기능을 알아보죠.

등록과 인증까지 마친 상태의 목록입니다.

다른 기능으로 넘어가기 전에, 설정된 필터 태그의 내용을 간단히 볼까요?
기본 상태는 시스템에서 선정해놓은 기본 태그들이 보입니다.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자신이 설정해 놓은 태그가 보입니다.

이 경우, 기본 태그는 ‘잡담’인데 저는 네이버 블로그의 ‘낙서장’ 글 분류로 설정을 해놓았네요.아직 미비한 부분이 있어서 태그(글분류)가 길면 칸이 깨지기도 합니다. -_-;;

어쨋든, 진도나가야죠..

수집허용

인증은 되었지만, 아직 수집을 허용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수집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블로그를 선택하시고 [v], 목록의 아래 버튼 중 [수집허용]을 클릭하시고 승락을 하셔야 합니다.


나온 메세지대로, 인증이 안된 상태에서도 수집허용은 하실 수 있습니다.

** 인증과 수집허용 두가지가 모두 확인되어야 수집을 시작합니다. **

수집불허

물론 수집을 다시 불허 할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당연한 블로그 링크 삭제 ([선택삭제]) 기능, 이미 수집된 글들을 모두 삭제하는 [기존글삭제] 기능, 그리고 (중간에 삭제되거나 수집이 안된) 글을 다시 수집하게 하는 [다시수집] 기능을 위한 버튼들이 있습니다.
기존글 삭제와 다시 수집은 실제 글 수집을 해본 후에 사용해 보죠.
** 기존글 삭제와 선택삭제를 혼동하지 마세요. ^^; (저도 가끔 혼동한답니다..-_-) **

현재 블로그 링크 목록에서 최신글최종수집 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시간 모두 한번이라도 수집을 해야 수정이 됩니다. 한번이라도 수집을 하게되면,
현재 ‘수집안됨’으로 되어 있는 최신글 항목은, 해당 블로그의 최신글 작성시간으로 수정됩니다.
반면에 ‘업뎃안됨’으로 되어 있는 최종수집 항목은, 최종적으로 수집한 시간을 저장합니다.

참고로 [다시수집]을 하게 되면 최종수집 시간이 초기화 되고 처음부터 다시 수집하게 됩니다.

** 단 어떤 경우에도 중복글은 수집하지 않습니다. **

자 그럼, 실제 수집되는 게시판을 볼까요?

여러 블로그를 한 군데 모아서 보려면, 어떤 블로그를 볼 것인지 등록해야 겠죠?

여기서 궁금한 점이, 다른 사람이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어쩌나? 일 수 있습니다.

사실 블로그를 사용한다면 이미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한 셈이기에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지 않은 내용을 ‘퍼가서’ 보여주는 것은 원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블로그의 특정 글만 공개되기를 원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제공하는 기능이 ‘인증글을 이용한 인증 기능‘ 과 ‘태그를 이용한 필터 기능‘입니다.

우선, 블로그를 등록하는 화면을 보겠습니다.


다른 게시판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조금 다른 정보와 다른 버튼들이 보입니다. 대부분 그냥 보시면 이해되시리라 생각되고, 구체적인 설명은 등록한 후 다시 드리겠습니다.
(맥에서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데 큰 차이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

우선, [쓰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블로그 등록 화면으로 들어가 봅니다.


자 그럼 차례대로 보죠.

  1. 블로그 종류를 선택합니다.
  2. [블로그 정보를 가져옵니다.] 버튼을 클릭해서 블로그 제목과 RSS 주소를 가져옵니다.
  3. 원하는 글만 원하는 게시판으로 수집되게 하기 위한 태그 목록을 지정합니다.
  4. 수집되는 글에 트랙백을 보낼 것인지 설정합니다.


  5. 인증문장을 새글이나 기존글에 넣어줍니다. 한번 인증이 된 후에는 글을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6. [쓰기] 버튼을 눌러서 등록을 마칩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직 인증이 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7. 만약 등록된 RSS 주소가 문제가 있는 경우 아래처럼 나옵니다. 해당 블로그 제목을 클릭해서 다시 정보를 수정해서 시도해 봅니다.

자 여기까지가 블로그 등록 과정입니다.
다음은, 등록된 (2) 블로그 목록의 관리에 관한 것입니다.

블로그 링크를 등록한 후 할일은, 원하는 게시판에 들어가 보는 것입니다. ^^;
글의 수집은 게시판에 들어갈때마다 합니다.

현재 (등록된) 블로그에서 글을 수집하는 규칙

  1. 글 수집은 수집 게시판에 들어가는 행동으로 시작됩니다. 따라서 수집에 걸리는 시간이 길 수 있습니다.
  2. 수집 게시판의 최종 수집 시간에서 정해진 시간 (현재 15분) 안에는 재수집 하지 않습니다.
  3. 특정 블로그 링크 별로 최종 수집 시간에서 정해진 시간 (현재 30분) 안에는 재수집 하지 않습니다.
  4. 중복해서 수집하지 않습니다.
  5. 등록+인증+수집허용된 모든 블로그를 대상으로 한꺼번에 수집합니다.
  6. 지정된 ‘필터태그’에 의해서 해당 게시판으로 수집됩니다.
  7. 수집된 글은 글 작성 시간 순으로 정렬해서 db로 저장됩니다.

자 그럼 수집을 해볼까요?

현재 새로 등록한 종이천하 티스토리 계정에 ‘잡담’이라는 태그를 지정한 글 (메타블로그 테스트)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필터태그는 그대로 두었으니, 원래대로면 ‘자유글’ 게시판에 위 글이 수집되어야 합니다.

블로그 세상‘의 자유글‘ 게시판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사실 다른 수집 게시판으로 들어가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꺼번에 모든 게시판이 업데이트 됩니다.)

현재는 개발중이라서, 이것저것 화면에 뿌리는 내용이 많습니다. 개발이 끝나면 없어집니다.

현재는 개발중이라서, 이것저것 화면에 뿌리는 내용이 많습니다. 개발이 끝나면 없어집니다.

게시판 맨 상단에 테스트용으로 작성했던 블로그 글이 들어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시판 맨 상단에 테스트용으로 작성했던 블로그 글이 들어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수집된 다른 글 중, 제 네이버 블로그에서 수집된 글도 있네요. 네이버에서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태그가 아닌 글 분류에 의해서 필터태그가 작동합니다. 위 글은, '낙서장'이라는 글 분류에 속한 글이고, 제 네이버 블로그 등록시 자유글 게시판의 태그필터를 '낙서장'으로 설정해 놓았었습니다.

기존에 수집된 다른 글 중, 제 네이버 블로그에서 수집된 글도 있네요. 네이버에서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태그가 아닌 글 분류에 의해서 필터태그가 작동합니다. 위 글은, ‘낙서장‘이라는 글 분류에 속한 글이고, 제 네이버 블로그 등록시 자유글 게시판의 태그필터를 ‘낙서장’으로 설정해 놓았었습니다.

수집 게시판의 형태는 다른 게시판과 별다르지 않습니다. 단 수집된 글의 내용 일부가 보이고, 수집된 글의 원글을 가는 링크 () 가 있는 점, 그리고 특정 블로그 이름/태그 로 골라보는 링크가 있는 점 정도가 다릅니다.

‘잡담’ 태그를 클릭했을때 나온 글 중 일부입니다.

자, 그럼 실제 수집된 글을 들여다 볼까요?

뭐 역시 여타의 글과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여기서 작성된 글이 아니라 블로그에서 수집한 글이라는 점만 빼고..원글 링크블로그 링크가 보입니다. 차후에는 추천/비추천 기능을 전면에 내세워 수집된 많은 블로그 글 중 추천이 많은 글들이 대문에 나오도록 할 예정입니다.

자 그럼, 수집된 글의 관리를 위해서 다시 블로그 목록으로 가볼까요?

위 처럼 글이 수집된 이후에는, 최신글과 최종수집 시간이 업데이트 됩니다.그럼, [다시수집] 버튼을 한번 눌러볼까요? 물론 원하는 블로그 항목을 선택([v]) 하셔야 겠죠?

최종수집 시간이 ‘업뎃안됨‘ 으로 초기화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수집된 글을 지우기 전에는 중복해서 ‘다시 수집’하지는 않습니다.

그럼, 이미 수집된 글을 삭제해 볼까요?

현재는 글 개별적으로 삭제하거나 특정 조건으로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해당 블로그에서 수집된 모든 글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블로그 항목을 선택([v])하고, [기존글삭제]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창이 뜨고 승락을 하면 해당 블로그에서 수집된 모든 글이 삭제됩니다.

다시 자유글 게시판에 가볼까요? 아까 수집되었던 테스트 글은 삭제되었습니다.

여기서 퀴즈..
아무리 기존 글을 삭제했다하더라도, 글 수집을 불허하지 않은 이상 다시 수집하는 것
이 맞는 데
왜 수집되지 않았을까요?위 그림에 답이 있네요. ^^; 네 너무 빠른 수집을 막아놨기에 수집이 안되어 있습니다.
아마 지금쯤이면 수집이 될 겁니다.

다른 게시판 들도 들여다 볼까요?

완성사진 게시판입니다. 교장선생님의 글들이 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글들이고, 태그가 ‘종이모형완성작품’인 것을 보니, 이 글들은 ‘종이모형완성작품’ 글 분류아래 있는 글들 같습니다.

제작기 게시판은 현재 비어 있습니다. 빨리 차야 할텐데..

작업중 역시 교장선생님 두 글 밖에 없네요..

위에서 보시듯이, 완성사진, 제작기, 작업중 등의 게시판은, 글보다는 그림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한데, 이놈의 네이버는 절대 그림을 안넘겨 줍니다. 글도 대충 잘라서 보여주고요..
다음은 RSS가 아닌 ATOM을 쓰면 그림을 받을 수 있으니 앞으로 수정할 예정입니다.

그래도 네이버가 대세이기에, 다른 방법 (스크린샷을 이용한) 을 사용해서 이미지를 만들 예정입니다.
일종의 갤러리 게시판이 되는 셈이죠.

그밖에 7/18/2007 현재, 계획하고 있는 기능으로는

  • 갤러리 게시판
  • 수집되는 글의 저장되는 양 제한 / 저장되는 기간 제한 (얼마 기간 후엔 자동 삭제)
  • 여러 조건 (시간 제한 등)을 이용한 글 수집: 지금은 제공하는 모든 글을 수집
  • 글 관리의 유연화: 특정 글이나 태그관련 글만 삭제
  • 글 수집의 분산: 수집시 들어가는 부하를 나누기 위해서
  • 댓글이 달릴때 트랙백으로 알려주기

등입니다.